Sharing the Links
When multiple ussers share the same link/router the packets need to be separated.
많은 종단 시스템은 같은 링크/라우터 등을 공유한다. 이를 통해 패킷들은 분리되어 링크를 통해 전달해야할 곳에 전달한다.
이 때, 같은 링크를 공유하여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존재한다.
- Circuit switching
- Packet switching
Circuit Switching
Resources that are needed for an application are reserved along its root for the duration of the communication session
- 회선 교환 네트워크에서는 종단 시스템 간에 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경로상에 필요한 자원(버퍼, 링크 전송률)은 통신 세션 동안에 확보 또는 예약이 된다.
- 세션 메세지는 온디맨드 방식으로 자원을 요청하여 사용한다
- 통신 링크에 대한 접속을 위해 큐에서 대기해야하는 경우가 존재한다.
회선으로 연결을 하기 때문에,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경로에 있는 스위치 / 라우터들이 해당 연결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한다.
즉, 미리 예약 해두고 사용한다.
- 송신자가 정보를 보내기 전, 네트워크는 송신자와 수신자간의 연결을 설정함
- 네트워크가 회선을 설정 시, 연결이 이루어지는 동안 네트워크 링크에 일정한 전송률을 예약
- 주어진 전송률이 송신자 - 수신자 연결을 위해 연결되므로, 송신자는 수신자에게 보장된 일정 전송률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.
Frequency-Division Multiplexing (FDM)
- 링크를 통해 설정된 연결은, 그 링크의 주파수 스펙트럼을 공유한다.
- 그 링크는 연결되는 동안 각 연결에 대해 주파수 대역을 고정 제공한다 (대역폭)
- 하나의 자원을 주파수를 쪼개서 제공한다.
Time-Division Multiplexing (TDM)
- TDM 링크는 시간을 일정 주기의 프레임으로 구분하고, 각 프레임은 고정된 수의 시간 슬롯으로 나뉜다.
- 네트워크가 링크를 통해 하나의 연결을 설정할 때, 네트워크는 모든 프레임에서 시간 슬롯 한개를 그 연결에 할당한다.
- 전송률 : 한 슬롯 안의 비트 수 * 프레임 전송률
- 아무것도 보낼 게 없다면, 자원의 낭비가 일어날 수 있다.
GSM
FDM과 TDM을 동시 사용한다.
시간으로도 나누고 주파수로도 나누어서 사용함.
Packet Switching
- 장점 : 미리 자원을 예약해두지 않는다. > 자원이 낭비될 확률이 적다
- 단점 :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굉장히 오래 기다려야할 수 있다. > delay 발생 가능
- 출발지 종단 시스템 혹은 패킷 스위치가 R bps의 속도로 링크에서 L bit의 패킷을 송신한다면, 그 패킷을 전송하는데에 걸리는 시간은 L/R이다.
- 패킷의 비트를 먼저 저장 후 출력 링크로 전달 (store and forward)한다.
Packet Switching VS Circuit Switching
Each User trasmits with rate 100kbps, when active. Each user is active 10% of the time and they share 1Mbps of link
사용자가 1Mbps의 링크를 공유한다고 가정하고, 각 사용자들은 활동 시간과 비활동 시간을 반복한다.
사용자는 현재 시간에서 10%만 활동하며 100kbps의 일정 속도로 데이터를 생산한다.
Circuit-Switching
항상 100kbps가 항상 각각의 사용자에게 예약되어야한다.
TDM 회선 교환을 예시로 한다면, 1Mbps의 링크를 100kbps로 나누면, 하나의 슬롯을 할당할 수 있는 최대 사람 수를 구할 수 있다.
\[\frac{1Mbps}{100kbps} = 10 users\]
따라서 Circuit Switching의 경우 동시에 10명만 지원할 수 있다.
Packet Switching
패킷 교환의 경우, 한 특정 사용자가 활동을 하고 있을 확률은 10%이다.
# of users can be served if \(Prob[overflow] < P\)
#명의 유저가 못 쓰는 확률이 0.1% 미만이면 사용할 수 있다.
Q ) 만약 40명의 유저가 있다면 Prob[overflow]는 몇인가?
A)
\(Y\) = number of Active users > 통신하고 있는 유저 수
\(X_i\) = 1, if user i is active with prob = 0.1 or 0, other wisse with prob = 0.9
즉, \(Y = X_1 + X_2 ... X_{40}\)
* 통신을 하는게 전체 시간의 10%이다. 1Mbps가 제공되는데, 100kbp만큼 하기 때문이다.
\(E(X_i) = 1\times 0.1 = 0.1\)
\( Var(X_i) = 1^2 * 0.1 - (0.1)^2 = 0.09 \)
\( Y = \sum_{i=1}^{40} X_i \)
\( E(Y) = Var( \sum X_i ) \)
\( Var(Y) = Var( \sum X_i ) = \sum Var(X_i)= 40 * 0.09 = 3.6 \)
\(Y ~ N(4,3.6) \) 중심 극한 정리로 볼 수 있다.
따라서
\(P(Y \leq 10) = P(Z \leq \frac{10 - 4}{\sqrt3.6}) = P(z \leq 3.6) = 0.999\)
이므로 40명이 가능하다.
∴ Circuit Switching을 이용해 Overflow가 일어나지 않고 10명의 사용자가 이용하는 것보다 Packet Switching을 이용하여 0.1%의 Overflow가 일어날 확률을 감수하고 40명의 사용자가 이용하는 것이 이득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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